화제의 책

화제의 책

입력 2019.10.24 11:09

▶독서 감상문 해결사 '중학생 문해독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시사논술 월간지 '행복한 논술' 편집부는 '중학생 문해독서'(전 3권, 184쪽, 225×295㎜, 각권 1만8000원)를 펴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중학생이라면 갖춰야 할 다양한 영역의 배경 지식과 철학적 사유를 망라한 60권의 필독서가 담겨 있다. 서술형 독서·토론 교육 '질문 생성 협력형 독서·토론'과 '사회 현안 논쟁형 독서·토론'의 길잡이이기도 하다. 선정된 책마다 독서의 방향성을 제시한 전체 내용 요약 지문과 7개의 심층 질문을 제시한다. 마지막 7번 질문은 시사와 연계해 토론과 논술이 가능하도록 했다. 독서를 지도하는 교사나 심층 독서가 필요한 학생에게 필요한 책이다. 책 말미에는 답안을 모두 수록했다. 교사용 지침서는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으면 된다. 
▶광해의 중립외교와 장만장군

지금 대한민국의 운명은 400년 전 광해군 시대와 흡사하다. 역사 속에서 해답을 찾을 필요가 있다. ‘광해의 중립외교와 장만장군’에서 광해군의 중립외교정책과 그에 큰 역할을 한 장만장군을 만나볼 수 있다.

장만은 조선전쟁시대에서 선조, 광해, 인조 3대 임금에게 국방의 책임자로 발탁되어 위기에 빠진 나라를 3번이나 구해낸 전설 같은 인물이다. 심하전쟁, 이괄전쟁, 정묘호란을 막아냈으며, 병자호란은 장만의 중립전략을 전수받은 그의 사위 최명길이 화친 전략으로 수습하였다. 장만은 광해군에게 청도 인정을 해야 한다는 중립외교 정책을 건의하여 전쟁을 막아냈다. 장만은 인조에게도 중립외교 정책을 건의하였지만 인조는 친명배청(親明背淸) 정책만 고집하다가 전쟁을 당하고 말았다.

그밖에 장만장군 자료는 네이버 장만장군 카페에서 찾을 수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