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끄는 최고위 과정

서울대 최고위 과정 외

서울대 최고위 과정 외

조선일보
입력 2019.01.30 03:01

국내 시니어산업 경영인의 전문성 향상과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설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웰에이징·시니어산업 최고위 과정 수료생들이 실버체험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서울대 최고위 과정

수료 후 언제든지 무료 재교육 받을 수 있어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이 오는 3월 웰에이징·시니어산업 최고위과정 7기와 패션산업 최고경영자 과정 19기를 모집한다.

웰에이징·시니어산업 최고위과정(Advanced Program for Well Aging·Senior Business·AWASB)은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에 새롭게 대응하고 국내 시니어산업 경영인의 전문성 향상과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패션산업 최고경영자 과정은 국내 패션산업이 경쟁력 약화로 인한 갖가지 어려움을 최신의 디자인과 마케팅 기법을 도입·응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에 목적을 두고 있다. 수강생들은 서울대학교 정기간행물 및 연구시설, 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과정 이수 후에는 서울대학교 총장 명의의 이수 증서를 수여하고 서울대학교 총 동창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본 과정 수료생에 한해서는 열린 강좌를 통해 언제든지 무료 재교육을 받는 '평생 AS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웰에이징·시니어산업 최고위과정

지난 2013년 국내 최초로 개설된 웰에이징·시니어산업 최고위과정은 세계적인 우수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시니어 산업의 실제와 컨설팅이 결합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인 노년학 분야 석학인 한경혜 주임교수는 "본 과정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의 축적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사업 분야의 전문 강사진을 통하여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면서 "특히 세계적인 우수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시니어 산업의 실제와 컨설팅을 결합한 최상의 프로그램이라 자부한다"라고 밝혔다.

2019년도 제7기 과정 모집 마감은 오는 3월 12일(화)까지로 강의 기간은 3월 26일부터 2020년 2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5시 30분부터 8시 50분까지 진행된다. 생활과학대학 최고위과정 사무국에 전화 또는 홈페이지에서 원서를 교부받아 이메일이나 팩스로 접수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패션쇼를 참관한 패션산업 최고경영자 과정 수료생들.
◇패션산업 최고경영자 과정

패션산업 최고경영자 과정은 섬유·의류 등 관련 산업 CEO를 위한 특화된 경영기법을 체득하고 실무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교육과정은 경영혁신, 전략, 리더십 등의 '기업 경영교과'와 패션, 마케팅, 리테일, 매니지먼트를 중심으로 한 '사례중심의 전문교과'로 이뤄졌다. 교육 참가생의 니즈에 맞는 특화된 맞춤 연수프로그램 운영으로 패션산업의 CEO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글로벌한 시각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패션그룹형지(주) 최병오 회장, GSGM(주) 이진순 회장, (주)콜핑 박만영 회장을 등 지금까지 9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올해 제19기를 맞는 패션산업 최고경영자 과정 접수 마감은 오는 3월 13일(수)까지다. 강의 기간은 3월 20일부터 11월 6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5시에서 8시 40분까지 두 강의가 연속 진행되며, 모집인원은 60명 내외이다. 신청 및 문의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최고경영자과정 사무국으로 연락하면 된다.

■동국대학교 ‘제2기 남북경협 최고위 과정’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시작으로 긍정적으로 재개될 남북 경제협력의 새로운 기회를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국내 최초 북한학과를 개설해 남북한 교류 협력 및 통일 관련 전문가 양성에 주력해 온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원장 곽채기)이 ‘제2기 동국대 남북경협 최고위 과정’을 개설하고 새로운 기회의 시대를 준비하는 CEO 모집에 나섰다. 동국대학교 ‘남북경협 최고위 과정’은 각 분야의 리더 및 경영자를 대상으로 통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서 또 다른 사업의 기회와 함께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리더들의 모임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제2기 남북경협 최고위 과정’ 수업은 오는 2월 27일부터 11월 6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6~9시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위 과정 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신청 및 문의는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남북경협 최고위 과정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연세대학교 제5기 연세 자산관리 최고경영자 과정

연세대학교 글로벌교육원(원장 문두철)은 급변하는 국내외 자산 투자의 정확한 이해를 통해 남들보다 한발 앞서 대응하며, 나아가 그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성공적인 투자전략의 핵심 역량을 갖춘 준비된 리더를 양성하고자 ‘연세 자산관리 최고경영자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본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연세대 글로벌교육원 문두철 원장(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은 “투자 혹한기라 불리는 이 시대에 국내외 자산 투자에 관한 기본과 실무 전략의 이해를 통해 성공적인 투자전략을 펼쳐나갈 수 있게 구성된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현재 모집 중인 5기 과정은 오는 3월 13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1월 13일 종료된다. 수업시간은 매주 월요일 오후 5시 50분~9시 10분(1회 2강연, 석식 포함)이다. 모집 인원은 60명이며, 주요 참가 대상은 임원급 이상의 경영자 또는 금융 및 부동산 관련 투자기관의 공·사업체 경영자 및 관리자, 자산운용 전문가 등이다. 교육장소는 연세대학교 동문회관(신촌캠퍼스 내)에서 진행되며, 원서접수 마감은 3월 8일이다.

■연세대학교 바른ICT 연구소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실태조사 결과 발표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소장 김범수)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만 20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실태조사 결과 20대의 스마트폰 최초 사용 평균 연령은 17.7세, 60대 이상은 평균 56.6세로 나타났다. 정보격차 연구팀(구윤모 박사, 오주현 박사)의 조사에 의하면 20~40대에 비해 50대 이상 응답자의 앱 이용 능력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 기기 이용 시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20~40대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스스로 해결하는 것과 달리 50대 이상은 가족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0대 이상은 장년기(평균 56.6세)에 스마트폰을 처음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