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천장 깨고 난 후가 중요하다" 푸르덴셜 생명

  • 글 jobsN 박선영 인턴

    입력 : 2016.12.23 09:11

    보험업계 최초 여성 CEO
    여성 직원 비율 50% 이상
    ‘여자라서’ 불이익 없어
     
    푸르덴셜 생명은 임신한 직원에게 딸랑이, 전자파 차단 앞치마 등을 담은 ‘출산 KIT’를 선물한다. 가격을 떠나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뜻을 담는다.

    “유리천장 깨고 난 후가 중요하다” 2011년 보험업계 최초 여성 CEO에 오른 손병옥 한국 푸르덴셜 생명 회장의 말이다.

    가족친화적 기업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여성 직원의 80%가 육아휴직을 쓴다. 대부분 복직하고, 승진에 불이익 받지 않는다. 직원의 절반 이상이 여성이다. 남자 직원에겐 배우자 출산시 3일의 휴가를 준다. 국내 최고의 가족 친화 금융회사 한국프루덴셜생명 서울 강남 본사를 찾아 인사정책을 들었다.

    (좌)푸르덴셜 생명의 임신 축하 선물, (우)푸르덴셜 생명 외관 / 푸르덴셜 생명 제공
    ◇ 근무시간에 마사지 받는 회사
     
    푸르케어(Prucare)룸. 직원이 근무시간 중 언제라도 시각장애인 안마사에게 마사지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원을 위한 것이다.
    푸르케어룸 / jobsN
    연간 150만원의 자기계발비를 지급하고, 10년 이상 근무자는 별도 휴가비를 준다. 매년 한 명씩 해외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에 보낸다. 학비 전액과 체류비를 지원한다. 국내 MBA 과정은 학비의 90%를 지원한다.
     
    신입사원 초임은 기본급 기준 3800만원. 업계 평균과 비교해 다소 낮지만, 연봉상승률이 높은 편이다. 평균 근속 기간은 10년이다.
    인사팀 김인혜(40)팀장/ jobsN

    ◇ 인성 중심 3-STEP 면접
     
    채용과정에서 신뢰와 인성을 중시한다. 김인혜 인사팀장(40)은 “인성은 면접으로 확인할 수 있어, 최대한 많은 지원자를 면접에 올린다”고 했다.

    - 채용 과정을 소개해주세요.
    "서류 심사, 실무자 면접, 인적성검사, 팀장급 면접, 임원 면접 순으로 진행합니다."

    - 서류 심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스펙을 많이 보진 않습니다. 특수한 직무가 아니라면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솔직한 스토리가 있는지, 하고 싶은 직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봐요. 지원한 직군과 전혀 관계 없는 자격증을 나열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 서류전형에서 채용 인원의 몇 배수가 합격하나요?
    "15배수에서 최대 20배수 정도 통과합니다. 자기소개서가 인상적이지 않아도 만나 보면 좋은 경우가 있어서, 서류에 많이 합격시키는 편입니다."
     
    -인적성 검사와 면접을 소개해 주세요.
    "1차 실무자 면접에선 역량 심사를 하구요. 인적성 검사에선 회사와 부합할 수 있는 사람인지 여부만 봅니다. 2차 팀장급 면접과 3차 임원면접에서 인성을 집중적으로 봅니다."
     
    - 외국계 회사라 영어가 중요한가요?
    "업무에 영어를 사용하는 직군에 대해서만 어학능력 우수자에게 가산점을 줍니다. 역량과 인성이 더 중요합니다."
     
    - 인턴 전형은 어떤가요.
    "무조건 정규직으로 전환해주는 건 아니지만, 정규직 뽑는다는 마음으로 선발합니다. 올해 인턴에서 정규직 전환 비율은 20% 정도 됩니다." 

    LP지원팀 박선영(27)사원 / jobsN

    ◇ ‘사람 스트레스’없고 존중받는 기업문화

    입사 1년차 'LP(라이프플래너·설계사)영업지원팀' 박선영(27)씨를 만났다. 인턴 과정 중 정규직 전환에 성공했다.

    - 합격 비결을 하나만 꼽는다면요.
    "보험사가 중시하는 '신뢰'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선 일상적인 경험을 쓰면서, 사소한 일이라도 신뢰받았던 경험을 썼습니다. 면접 때 '대학생 때 가장 힘들었던 일과 극복 과정' 같은 인성 관련 질문을 주로 받았는데, 솔직하게 답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다녀 보니 어떤 점이 좋나요.
    "기본적으로 서로 존중하는 문화입니다. 사람 스트레스가 없어요. 아주 작은 일이라도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 앞으로 목표는요.
    "굉장히 멋진 여자 선배가 많습니다. 일과 가정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커리어 우먼이요. 동기부여가 많이 됩니다. 저도 그렇게 되고 싶어요."

    주요기업 입사가이드 바로가기
    입사시험에 나올만한 시사상식 바로가기
    기업 채용 캘린더 바로가기
    상장기업 연봉정보 바로가기
     


    채용 Q&A

    기업에 궁금한 점을 남기면 인사담당자가 선택해 답변해 드립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