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홍콩보안법'을 강행하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 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보복 의사를 밝혔다.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홍콩을 중국 본토와 다르게 특별 대우하고 있는 혜택을 없애 중국의 자본 조달, 수출 창구 역할을 하는 홍콩의 기능에 타격을 가하겠다는 것이다. 한국 경제도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홍콩은 중국·미..
사설
원자력 중추 기업 두산重을 풍력 회사로 만들겠다니
정부와 채권단이 두산중공업에 기존의 2조4000억원에 추가해 1조2000억원가량을 더 빌려주면서 이 회사를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탈바꿈하기로 했다고 한다. 원전·석탄 발전 비율을 대폭 줄이고 풍력·가스터빈 사업으로 옮겨가게 한다는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한 여당 의원은 "두산중공업의 원전 노동자들을 훈련시켜 풍력에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사설
정부 지원보다 규제 개선해 달라는 기업들
자동차·반도체·바이오 등 29개 업종 단체의 회원사를 대상으로 코로나 위기 대응을 위해 정부에 건의할 사항을 물었더니 54%가 '법·제도 개선', 즉 규제 완화를 꼽았다. '지원 확대'를 원한다는 응답은 32%였다. 정부 지원보다 규제를 풀어달라는 요청이 두 배 가까이 더 많았다. 그중 71%는 주 5일제·최저임금 등의 노동 규제를, 16%는 환경 규제 개..
[조용헌 살롱] [1247] 지리산 형제봉 주막
[밀레니얼 톡] 코로나 덕분에 갑자기 '인싸'가 된 '아싸'
[기고] 미군의 베트남전 패배의 전철을 밟을까 두렵다
베트남전에서 미국은 역사상 처음 패배하였다. 여러 가지 분석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군 기강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병사들의 상습적인 마약 복용, 하극상에 의한 상관 살해, 허위 전과 보고, 상급 부대와 워싱턴 비위를 맞추기 위한 허위 보고, 각종 사건 사고의 은폐와 축소, PX 물품 부정 유출 등 각종..
[朝鮮칼럼 The Column] 기업인에 대한 시각 바꿔야 경제 산다
2011년 한·중·일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대통령을 수행..
[일사일언] 요리의 완성
마스크 줄에 섰다가 소련이 생각난 이유
[발언대] 민변, 누구 위해 탈북 저지 나섰나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