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中엔 침묵하고 美에 결연히 대응한다는 文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미국의 보호무역 공세에 대해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해 나가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WTO 제소와 한·미 FTA 위반 여부를 검토하고 FTA 개정 협상을 통해서도 부당함을 적극 주장하라"고 했다. 수출 다변화로 미국 의존을 줄이라고도 했다. 청와대는 '안보'와 '통상'을 별개로 갖고 간다는 것이 문 대통령 생각이라고 했다. 안보 협력과는 별도로 통상 이슈에선 강경 대응으로 맞서겠다는 것이다.한국에 과도하게 집중되고 ..
[사설] 외교·안보·통상 심각하게 재점검해야 할 시기 왔다
한국의 외교·안보·통상이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의문스러운 상황이다. 우리 정부가 육·해·공에서 '대북 제재 예외'를 만든 것과 달리 미국은 대북 봉쇄 고삐를 더 죄고 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납치'를 우려했던 펜스 미국 부통령은 "북핵 완전 포기까지 독재 정권에 최대의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사설] GM 군산공장 노조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 가보길
예정대로라면 한국GM 군산공장은 석 달 뒤 문을 닫는다. 1만3000명의 일자리가 하루아침에 사라진다. 파급 효과까지 감안하면 고용 감소는 더 커진다. 노조는 늘 그랬듯 공장 문을 닫는 순간까지도 '투쟁'이다.9년 전 프랑스 르노가 경영 악화로 폐쇄를 검토했던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은 달랐다. 파업으로 맞섰던 노조는 일자..
이전 섹션 다음 섹션
맨 위로